서울예술대학교 2020-2 공연학부 제작실습
뮤지컬 미스사이공
온라인 프로그램북


공연소개


공연개요

공연명  공연학부 제작실습 뮤지컬 미스사이공
지도교수  김동혁 김원근

러닝타임  160분(인터미션 20분 포함)

공연일시  2020년 12월 19일 - 20일 오후 2시, 7시
공연장소  서울예술대학교 마동 예장            
                  유튜브 Livestream Seoularts

극본  클로드-미쉘 쇤베르크  알랭 부브리  

작곡  클로드-미쉘 쇤베르크  

작사  알랭 부브리  리처드 멀트비 주니어


기획의도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낼 수 없는 삶'

< 미스사이공 >의 인물들은 전쟁이라는 참혹한 상황 속에서도 저마다의 목표와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간다. 
한치 앞이 보이지 않는 참혹한 상황 속에서도 뜨겁게 사랑을 하고 간절한 꿈을 꾼다. 누군가는 죽고, 탄생한다. 죄를 짓기도 하지만 회개를 한다. 우리는 전대미문의 전염병으로 전 세계가 올스탑된 세상에서 살아가고있다. 경제, 산업, 의료, 문화 모든 분야가 휘청거려 공통된 무기력함, 우울감을 공유하고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두 일상을 되찾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며 살아간다. 이 작품을 통해 전쟁, 질병과 같은 거대한 환경의 제한에 잠식 당하지 않고 우리가 계속해서 추구해야하는 가치와 생각들을 조명하고자 한다.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살아가는 일을 멈추지 않기를 바란다.


시놉시스

'가장 아름답고 비극적인 사랑이야기'
 
1975년 베트남 전쟁에 참가한 미군 크리스는 클럽 드림랜드에서 전쟁 고아 킴을 만나 사랑에 빠지고 결혼식을 올린다. 하지만 1978년 호찌민 정부가 들어서고 미군이 급히 철수하게 되면서 크리스는 미국으로 돌아가게 되고 킴은 베트남에 홀로 남겨진 채 아들 탬을 낳는다. 한편, 킴의 약혼자였던 튜이는 호찌민 정부 위원이 되어 반역자로 몰린 킴을 찾아와 결혼을 강요하지만, 킴은 아들의 존재를 밝히며 청혼을 거절하고, 이에 화가 난 튜이는 킴의 아들을 죽이려 하는데...


등장인물

|전쟁으로 가족을 잃고 드림랜드에서 일하게 된 열일곱 살 소녀.

크리스|전쟁에 참가한 미군으로 킴과 사랑에 빠지지만 미국으로 홀로 가게 된다.  

엔지니어|사이공의 술집 드림랜드의 사장으로 킴을 이용해 아메리칸드림을 꿈꾼다.

|크리스와 함께 전쟁에 참가한 군인으로 전쟁의 실상을 경험한 후 변하게 된다.

튜이|킴의 약혼자인 베트남 청년. 사이공 함락 후 장교가 되어 킴을 소유하려 한다.

엘렌|크리스의 미국인 아내로 크리스의 정신적 버팀목이다.

지지|드림랜드에서 일하는 쇼걸로 모든 쇼걸들의 아픔을 대변한다.

|킴과 크리스의 아들.


지도교수

총괄지도
김동혁

-
뮤지컬은 한사람의 작업이 아닌 각 파트와 소통과 조화를 통해 만들어지는 종합예술입니다. 이번 제작실습은 거대화되고 산업화 되어가는 뮤지컬의 현장시스템을 그대로 경험하게 함으로서 각 부분의 예술가, 전문가로서 한걸음 나아가는 인재를 만들고자 합니다. 각 전공별로 배워온 것을 공연이라는 하나의 목표 안에서 서로 소통과 조화를 이루어 가는 방법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코로나라는 전무후무한 상황속에서도 뮤지컬 미스사이공의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해서  고민하고 토론하며 무대 형상화을 위해 노력한 미스사이공 제작반 학생들에게 고마움과 찬사를 보냅니다. 아울러 이제 목표를 향해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가는 학생들에게 많은 격려와 사랑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결코 노하거나 슬퍼하지 말라 
참고 견디면 언젠가 그날은 오리니

노래지도
김원근

-
먼저 대학교 공연에서는 차마 다루기 힘든 미스사이공이라는 뮤지컬 대작을 이번 학기에 올리게 되어 저로써도 상당히 영광입니다. 거기다가 특별히 실력은 물론이고 열정과 끼로 똘똘 뭉친 학생들과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에서 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그것도 학생인 것을 고려하여 어려운 부분을 조금 수정한다거나 노래 편집 등이 전혀 없이 작품 전체를 모두 소화해 낸 모든 학생 여러분들에게 세상의 모든 미사여구를 총동원하여 잘했다 칭찬해주고 싶군요. 사실 초반에 걱정했던 부분이 너무 실력 있는 학생들이 많이 오디션을 보러 와서, 역할은 한정되어 있는데 다들 주인공 할 만한 실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역이나 앙상블을 하게 되었을 때, 그 마음을 너무나 잘 알기에 상당히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분위기가 냉랭해질 것도 예상하고 있었는데, 예상과는 다르게 학생들이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아무리 작은 역할이라도 최선을 다해 임하는 자세에 또 한 번 감탄했습니다. 그런데 이토록 최선을 다했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정말 어려운 점이 많았고, 연습시간도 부족한데 일은 두배로 많았으며, 수업은 여러 번 중단되고... 그런데 정말 놀라운 사실은, 그래서 그런지 언제 다시 멈출 줄 모른다는 상황을 모두가 인식하고, 매 연습이 이번이 마지막이다라는 생각으로 극도의 집중력을 발휘하여 매번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상황 가운데 끝까지 긍정적인 자세를 잊지 않고 해내려고 했던, 우리 학생들은 큰 것을 배웠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스탠퍼드 대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자신이 17세에 읽은 한 문구가 자신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다고 말했는데, 그것은 바로 "하루하루를 인생의 마지막일 것처럼 산다면 언젠가는 바른길에 서 있을 것이다."입니다. 2020 뮤지컬 미스사이공 제작반 여러분, 특히 졸업하는 학생들, 앞으로 모든 일을 항상 이번 경험처럼 마지막이 언제 올지 모른다는 생각으로 임한다면 반드시 각자의 자리에서 성공하여 스티브 잡스 같은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단다! 대단히 수고 많았다. 그 어느 때보다 더! 너희들이 정말 자랑스러워서 앞으로도 계속 이곳저곳에 너희들 얘기하며 다닐 것 같아. 

좋은 추억 안겨준 여러분들 모두 고맙고 사랑합니다!

 

도움을 주신 분들

Thanks to

공연학부
공연학부장 정승호
연극 책임교수 정승호
무용 책임교수 이우재
연기 책임교수 이은지
공연기획 지도교수 김승미
무대미술 지도교수 정승호 박인석
무대조명 지도교수 나한수
무대음향 지도교수 안창용
무대감독 지도교수 김동혁
무대의상 지도교수 유미양
공연학부 제작실습 행정TA 김나은 신이현 여재환 윤지원
공연학부 제작실습 기술TA 백규연 백도진

창작실습지원센터
창작실습팀장 하창용
컴퓨터랩 권기현
무대제작소 이강원
조명담당 윤정주
영상담당 이승훈
음향담당 김경훈
음향조교 임선아

예술정보센터
영상/아카이빙 담당 김종훈
아카이빙 조교 김다빈

제작 지원
예술경영 공연기획 커뮤니티 LINK
무대감독 스터디 초심
무대제작 스터디 SCENESHOP
조명 스터디 극장식구
음향 스터디 SIAST
의상스터디 FIT
분장 스터디 PERSONA
아역 에이전시 CODE01
아역 캐스팅 대표 김지인
 아역 연기지도 고병진
디자인 최혜진
스트리밍 석방원 이강재 문종선 이동빈

ASSISTANT
기획 김다현 김성태 박아연 이수민 장인정
무대감독 김송현 김형석 이다연
무대 김민지 김예윤 김지은 서시환 유소희 최본비
조명 김소라 안희주 이지수
 음향 이윤성 강한결 최정민 최수림 이유안 김영민 박준범
의상 김예진 최아형 현서림 윤승민
분장 이수아 서해진 이다영